Ⅰ. 개요
삼법인의 둘째 항목인 '일체는 괴로움(duhkha)'이라는 단안은 첫째 항목의 판단이 성립하면 저절로 이루어진다. 그러기에 석가모니께서는 '무상한 것은 곧 괴로움(苦)'이라고 설하신다.<잡아함 권 1> 불교의 이런 단안에 대해서 세상에는 그렇게 괴로움만 있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도 있지 않느
Ⅰ. 개요
우리민족은 서구나 중국과는 다른 역사적 전통을 가진다. 우선 지역적으로 한반도(한반도)라는 제한된 지역에서 오래 살아왔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한반도에 살고 있는 종족이 오랫동안 대종을 이루고 커다란 변화 없이 생활해 왔다는 점이다. 유럽에서처럼 민족의 대이동이 없었을 뿐만
Ⅰ. 원불교 소태산대종사(박중빈)의 종교체험과 불법
1. 종교일수 밖에 없었던 경지
한 인간의 깨달음, 그것은 역사전환의 원동력이다. 암담과 방황의 소용돌이 속에서 그 사회를 비쳐줄 한 가닥 혼이 있다면 그것을 축으로 역사는 새롭게 전환되는 것이다. 1916년 당시, 이 나라 이 민족은 극도의 혼
Ⅰ. 서론
원불교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인 교화 활동은 훈련이다. 따라서 교화단에 있어서도 훈련이 가장 두드러진 기능으로 꼽혀진다. 대종사께서 본교 기본 교서인 정전에 훈련법(상시훈련법과 정기훈련법)을 넣은 것은 타 종교에서 찾아볼 수 없는 특이한 법으로 조직원을 지도하고 감독하는 데는
원불교는 소태산 대종사의 대각으로부터 시작한다. 소태산은 구도과정에서 다른 종교나 스승의 직접적인 가르침 없이 깨달음에 이르게 된다. 1916년(원기 1년)4월28일에 대각을 이룬 소태산은 만유가 한 체성이며 만법이 한 근원이로다. 이 가운데 생멸없는 도와 인과보응되는 이치가 서로 바탕하여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