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모든 언어 활동은 사상과 감정을 표현한다. 따라서 문학을 정의하는 사전적 표현이라 할 수 있는 ‘사상과 감정의 표현’이라는 말은 무의미하기까지 하다. 혹은 ‘체험의 표현’, 그 중에서도 ‘가치 있는 체험의 표현’이라는 말도 문학의 본질을 지적한 말이기는 하면서도 문학과 비문학
1. 배경 : 실존주의 세계관
19세기는 과학이 종교를 대신할 수 있다는 신념의 세기였다. 모든 인간은 과학, 지식, 이성의 힘으로 유토피아가 가능하며 행복해질 수 있다는 믿음이었다. 그러나 도스토예프스키의 주인공 지하 생활자는 과학적인 법칙이나 논리로도 설명할 수 없는 비합리적이고 부조
문학관의 원형을 감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동화 창작의 원인과 의미
상허의 초기작들은 대략 몇 가지의 특성들을 보이고 있다. 그 첫째는 동화류가 많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돌아온 상허가 직장을 얻지 못해 방황을 하다가 처음 잡은 직장이 <개벽사>였다. 이곳에 취직한 이래 상허는
문학에서는 모든 자연이나 인간은 느낌의 기호이거나 신비로운 이념의 상징일 뿐이다.
그는 예술의 본질적 원리는 ‘사상에 감각적 형태를 씌우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상징주의의 목적은 물질세계와 정신세계 상이의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었다. 상징주의 시인들은 시적 언어를 내면생활의 상징적
작품으로의 표현과 관련
8-문-(5)자신이 상상한 세계를 문학 작품으로 표현한다.
8-문-(1)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한다.
일상의 가치 있는 체험의 표현과 관련
8-쓰-(5)여러 가지 표현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삶이 잘 드러나게 자서전을 쓴다.
문학적 표현과 문학 갈래의 관련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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