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장 생명 중심 윤리
1.서론
지구상에 존재하는 생명체는 다양하고 복잡하다. 따라서 생명다양성의 보전과 관련해 다양한 논거가 제시될 수 있다. 가령 생명다양성은 의학적, 농업적, 심미적, 레크레이션 적, 과학적 측면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주장이 가능하다. 실로 우리의 생존을
생명을 구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의 장기를 이식하는 것도 가능할 정도로 과학기술은 진보되었다.
그러나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은, 마음의 문제를 포함한, 생명이란 무엇인가, 죽음이란 무엇인가, 인간이란 과연 무엇인가 하는 것들처럼 철학과 종교에 관련된 근원적인 문제이다. 「인간은 사
1. 슈바이처의 생애
1875년 1월 14일 고지 알사스 카이저스 베르크에서 교구목사인 루드비히 슈바이처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슈바이처의 할아버지는 학교 선생일을 보면서 저지 알사스 파펜 호펜 교회의 오르가니스트직을 맡고 있었고, 어머니 아텔라 역시 목사의 딸이었다.
다섯 살때 피아노를
생명을 얻는 것이며 인식하는 과정이나 사랑 혹은 그 외의 다른 것에 대한 의식 없이 우리 영혼의 본질을 하나님의 깊은 곳에서 이끌어 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영혼은 오직 하나님 외에는 아무것도 모르는 그대로 하나님의 본질 안에 머무르는 것이다.”
- Meister Eckhart
1. 신비주의의 의미
신비
슈바이처는 누구?
독일의 의사, 음악가, 철학자, 개신교 신학자이자 루터교 목사이다.
슈바이처는 '생명에 대한 경외'라는 그의 고유한 철학이 인류의 형제애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한 공로로 1952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였다.
이 철학은 그가 중앙 아프리카의 랑바레네에서 알베르트 슈바이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