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을 차단하고 새로운 체험에 들어가는 것이 신비주의라는 말이 지니고 있는 어원적 의미라고 볼 수 있다.
신비주의는 광범위라고 다양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틸리히(Pual Tillich)는 기독교신비주의를 인격적 체험으로 제한하고자 한다. 따라서 그는 절대적이거나 추상적인 신비주의적 경향에 대
세계평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사상을 정립해 인간교육의 새 지평을 열었다. 세계를 하나의 조화체로 보고 그에 대한 통합적 지식을 역설한 범지학(汎知學)사상과 실물을 통한 감각적 경험을 중시한 감각적 실학주의로 요약된다.
현대교육사에서 코메니우스의 위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현대교육과 코메
세계를 깊이 점유하고 있는 것은 지적 호기심만이 아니라 하나님과의 영적 교류에 대한 희구였으며, 그의 전생애는 그에 따른 완전을 추구하려는 시도로 일관되었다는 것이다. 특히 오리겐의 아가서 주석과 설교는 그의 신비주의를 가장 잘 대변하고 있다고 보았다. 뵐커에게 있어 오리겐의 신비적 사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세계 평화를 부르짖으며, 종교적인 새로운 교육학을 마련하였다.
코메니우스는 교회와 성경에 대한 종교적 믿음속에서 성장했으나 어린 시절에 부모를 여의고 잘 보호받지 못했기 때문에 라틴어를 배울 기회를 갖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나이도 많고 또한 지도하는 교사 역시 잘 지도해 주지 못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