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독일 계몽주의 가장 독특한 장르인 시민비극은 말하자면 시민적 가치가 형상화된 비극이다. 그러나 시민적 가치의 대변은 시민이 아니라 하급귀족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비극성을 구현하는 인물은 시민적 덕목으로 양육된 순결한 딸이다. 그 이유는 우선 새로운 가치를 담당할 시민계급 형
비극적인 작품을 쓰게 되었다. 그의 문학 비평은 1859-1865년에 이르는 주간잡지에 수록되었으며 여기서 프랑스극에 의존한 J.C.Gottsched를 철저하게 비난하고 고대극을 절찬하였다. 특히 최후의 작품은 구성, 인물의 성격, 사상적으로 내용이 깊었고 독일 문학사상 최초의 국민극이며 세계적 작품으로 알려
Ⅰ. 시민사회
인간의 삶이 사이버 자유지상주의자들이나 탈근대론자들의 상상하는 것만큼 공간을 초월할 수는 없겠지만 사이버공간이 시민들의 초 국경적 정치활동을 크게 촉진하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지구적 수준의 시민참여에 관해서 널리 알려진 분석도구로 지구적 시민사회(global
18세기 초기 계몽주의 시대의 문학에서는 모험적인 내용과 환상적이고 현실과 거리감이 있는 진부한 내용을 소재로 하는 소설들이 주류를 이루었고, 희곡분야에서는 즉흥곡과 같은 문학적인 가치가 결여되어 있는 작품들이 많았다. 그 당시 라이프치히 대학에 교수로 재직해 있던 고췌트는 문학의 새
Ⅰ. 개요
독일 시민비극(Buergerliches Trauerspiel)의 두 번째 작품인 <에밀리아 갈로티 Emilia Galotti>는 1772년 에 초연되었다. `시민비극`에서는 관중도 시민 주인공도 모두 시민이다. 종래의 비극 Tragoedie는 신분높은 귀족, 왕족이 등장했다. 그러나 18세기에 시민 계급이 등장하면서 과거의 비극은 다른 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