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싱의 생애
Gotthold Ephraim Lessing(1729~1781) 는 Sachsen의 Kamenz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Leipzig는 경제적, 문화적 중심지로서 문학에 목말라하는 청년들에게 시원한 얼음을 공급해 주는 곳이었다. Neuber 부부가 운영하는 극단은 청년 레싱에게 큰 자극을 주었고 급기야 처녀희곡 <젊은 학자 Der junge Geleh
레싱은 독일 계몽주의 시대에 문학 평론가·이론가·작가·언론인으로서 문화 전반에 걸쳐 큰 업적을 남기면서 곧 이어질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기의 독일문학을 세계문학의 정상권으로 도약시킬 기반을 마련했다. 희곡의 창작과 이론에 남긴 업적으로 '독일 근대희곡의 아버지'라고 불린 그는 1781년
시민생활의 가치를 인정하면서 독자들을 계몽하는 일에 몰두하였던 시기였습니다.
독일의 계몽주의 시기에 있었던 극작가
● 레싱은 독일 최초의 시민비극「사라 샘슨 양」, 희극「민나 폰 바른헬름」, 독일 시민극의 대표작 「에밀리아 갈로티」,「현자나탄」 등 독일 근대 희곡의 아버지라 불
비극이 목표로 하는 것은 동정을 미덕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2. 계몽주의에서 관념론으로
레싱이 계몽주의의 경계선 저쪽을 얼마나 멀리 바라보고 있었느냐 하는 것은, 그의 프리메이슨 비밀 결사 단원에 대한 대화체 형식의 <에른스타와 팔크>와 <인류의 교육>에 잘 나타나 있다. 신앙, 국가 계급
시민비극이 시민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작품 속에서 인간성, 관용, 정의, 동정심, 윤리성, 풍부한 감정 등의 미덕이 서술되었기 때문이지 엄밀한 의미에서 시민적 주인공이 등장하기 때문은 아니다.
18세기 독일문학에서 가장 논란이 많았던 작품인 레싱의 『에밀리아 갈로티』는 마지막 장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