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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레싱의 생애

Ⅲ. 레싱의 계몽주의적 종교관

Ⅳ. 레싱의 시민비극 현자나탄 인물분석
1. 현자(賢者) 나탄(1779)의 현재적 의미를 찾기 위한 세 인물유형들
1) 나탄 = 유대교(Judentum)
2) 슐탄 살라딘 = 이슬람교(Islam)
3) 성당기사 = 기독교(Christentum)

Ⅴ. 레싱의 현자나탄에 나타난 관용과 인류애
1. 실천하는 신앙인 나탄
2. 맹목적 율법주의자 총대주교
3. 반지 우화
4. 인류가족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8세기 초기 계몽주의 시대의 문학에서는 모험적인 내용과 환상적이고 현실과 거리감이 있는 진부한 내용을 소재로 하는 소설들이 주류를 이루었고, 희곡분야에서는 즉흥곡과 같은 문학적인 가치가 결여되어 있는 작품들이 많았다. 그 당시 라이프치히 대학에 교수로 재직해 있던 고췌트는 문학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면서 문학의 사회적 기능, 다시 말하면 문학의 국민 계몽적 기능을 강조하였다. 그에게 있어서 문학은 교육기관이며, 연극은 계몽사상을 알리는 데 있어서 대중 앞에서 직접적인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사회계몽의 교육 프로그램을 전달해주는 가장 좋은 매개수단이었다. 이러한 목적으로 그는 1727년부터 카롤리네 노이버가 이끄는 연극단체와 함께 일을 시작했는데, 주로 희극(Lustspiel) 분야에 치중했다.
이러한 고췌트의 연극개혁에 방향을 맞추어 하나의 희극형태가 나타나는데 그것을 sächsische Typenkomödie라고 한다. 여기에 속하는 작가들을 열거하자면, L.A.V. Gottsched(고췌트의 부인), Hinrich Borkenstein, J.E. Schlegel 등이 속한다. 이 쟉센 전형희극은 계몽주의 사상을 전달하는 데에는 목적을 달성했으나, 너무 계몽하는 데 치우쳤기 때문에, 내용이 무미건조했다. 특히 감동을 유발하는 문학적 정서가 결여되었기 때문에 문학적 가치가 떨어지는 유치한 수준에 머물렀다.

Ⅱ. 레싱의 생애

Gotthold Ephraim Lessing(1729~1781) 는 Sachsen의 Kamenz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Leipzig는 경제적, 문화적 중심지로서 문학에 목말라하는 청년들에게 시원한 얼음을 공급해 주는 곳이었다. Neuber 부부가 운영하는 극단은 청년 레싱에게 큰 자극을 주었고 급기야 처녀희곡 가 Neuber극단에 의해 상연(1748)되기도 했다. 문학에 이끌려 결국 학업을 중단한 청년 레싱은 Wittenberg를 거쳐 Berlin에 정착한다.
참고문헌
◇ 김종대, 독일 희곡 이론사, 민중사, 1986
◇ 김종대, G. E. Lessing의 문학과 종교비판, 동서문화 13집, 계명대학교 부설 동서문화연구소, 1981
◇ 윤도중, 레싱 희곡선, 현자 나탄, 창작과 비평사, 1994.
◇ 윤도중, 레싱(G. E. Lessing), 숭실대학교 출판부, 1991
◇ 메링, 프란츠, 레싱 전설, 한길사, 2005
◇ 송도준 외, 독일대표희곡선집, 열음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