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
고전 소설에 대하여 개화기 때 새로운 내용과 형식, 문체로 이루어진 소설. 갑오개혁 이전의 소설에 대하여 새로운 내용·형식·문체로 이루어진 개화기 때의 과도기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소설을 ‘신소설’, 또는 ‘개화기 소설’, ‘애국 계몽기 소설’, ‘근대 전환기 소설’이라고 한다.
Ⅰ. 소설과 근대소설
小說이라면 근대 이후의 小說을 지칭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것은 小說이 敍事詩나 로맨스의 어느 한편을 기원으로 하여 형성 되었다기보다는 敍事詩의 설화성과 서사, 로맨스의 허구적인 이야기가 바탕이 되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小說은 근대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Ⅰ. 서 론
1. 신소설의 개념신소설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그 개념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매우 상이한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한국문학사의 연구에 있어, 신소설은 고소설과 다른 새로운 소설이라는 개념으로, 즉 근대로의 이행기에 발생한 소설들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파악하거
신소설 (新小說)의 개념
1900년대 초에 고전 소설과 근대 소설의 중간에 나타난 과도기적인 소설 형태가 신소설입니다. 신소설은 계몽적인 성격이 강하며, 그 주제로는 자주 의식, 풍속 개량, 신교육 사상, 자유 연애 등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주제 면에서 신소설은 그 전 단계인 고대소설과 다
신소설이라는 새로운 명칭 속에 접맥됨)
1910년대 말경에 이르러서야 대중소설로서의 통속소설이라는 용어가 소설전체를 나타내지 않고 소설의 한 하위양식개념으로 사용됨으로써 대중소설이 개념의 보편성을 획득하기 시작하였다. ex. "참 문학적 소설" ↔ "현금 유행하는 비저한 통속소설" (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