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람들은 부르주아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각적인 사람다움을 발현하지 못하더라도 물질적인 욕구는 점점 더 다양하여 졌다. 개인주의의 이기적 욕구가 실현되기를 원했다. 다른 한편으로 전 세계적으로 국제간의 정치적, 경제적 형평관계가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종래의 후진 지역의 국민들도
Ⅰ. 개요
신종교 및 신신종교운동은 인간의 삶에 대해 실질적 유익을 위해 노력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종교의 유익성은 근본적으로 「교조의 구원에 대한 사명감」에서부터 확인될 수 있는 것이지만 신종교군이 갖는 유익성은 보다 실질적인 의미로 생각된다. 예컨대 권위적이거나 일방적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때 일부 간부들이 이탈하여 서울대법사(大法社)․삼성교(三聖敎) 등 새 교단을 만들었다. 한편 보천교에서 분파된 교단 이외에 강일순 추종자의 교단에서도 순천교(順天敎)․태극도(太極道) 등 새로운 분파가 생겼다. 일제강점기에 증산교는 한때 100여 개에 달했으나,
신종교, 민중종교 등 다양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으나 여기서는 민족종교라고 부르기로 한다. 종단내의 자체연구가 아닌 민족종교에 관한 객관적 연구는 일제시대에 식민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되었다.
그 후 한국 학계에서 주체적으로 객관적인 연구를 시작한 것은 1960년대에 접어들어 민족종교에
1) 교재와 강의 6강을 공부한 후 A4지 1페이지로 요약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서술합니다.
제 6장 이슬람교의 세계관과 역사
1) 이슬람교 바로 보기
현재 한국의 이슬람 사원은 10개 정도로, 다문화 결혼, 외국인 노동자 등 이주민 증가로 신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다. 이슬람교는 그리스도교 다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