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람들은 부르주아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각적인 사람다움을 발현하지 못하더라도 물질적인 욕구는 점점 더 다양하여 졌다. 개인주의의 이기적 욕구가 실현되기를 원했다. 다른 한편으로 전 세계적으로 국제간의 정치적, 경제적 형평관계가 이루어지게 됨으로써 종래의 후진 지역의 국민들도
Ⅰ. 개요
신종교 및 신신종교운동은 인간의 삶에 대해 실질적 유익을 위해 노력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 종교의 유익성은 근본적으로 「교조의 구원에 대한 사명감」에서부터 확인될 수 있는 것이지만 신종교군이 갖는 유익성은 보다 실질적인 의미로 생각된다. 예컨대 권위적이거나 일방적
1. 문제제기
이른바 사이비 종교 혹은 사교, 이단 등으로 불리는 현대 신종교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은 어떤 면에서 그 관심과 호감도를 반대로 하고 있다. 즉 사회적 관심이 커지는 만큼 그것에 대한 인식이나 전반적인 호감도는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푸코가 지적한 바대
종교의 기원을 설명하는 동시에, 나아가서는 종교의 근본원리가 되었다고 주장한 데서 비롯된다. 타일러 에 의하면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추리되어 성립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가령 잠자고 있는 동안 몸은 원래의 자리에 그대로 있는데도 멀리 떠나 있는 꿈을 꾼다거나, 또는 죽
Ⅰ. 종교의 기원
인간에 관해 여러 가지의 정의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여기서 다루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인간은 종교적 동물이다”라는 것이 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서양이나 동양에 있어서 종교는 보편적인 인간의 활동이었던 것이 명하다. 종교는 인간 사회에서나 인간 경험 속에 두루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