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의 시대’임과 동시에 하나의 비평문이 창작텍스트로 여겨질 만큼 메타비평적인 ‘담론의 시대’이다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11면.
. 이러한 흐름 속에서 비평의 여러 방법론들 중 ‘역사주의비평’은 비평의 가장 기본적인 연구방법론으로 가장 오래 동안 통용되어
1. 역사주의비평의 개념
어떤 문학작품이든 그것을 낳게 한 역사적 배경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문학작품은 고립된 존재로서가 아니라 문학 외적 조건들과의 관련 속에서 이해하여야 한다는 비평이다. 즉, 모든 것의 가치는 그 근원을 통해 설명될 수 있으며, 모든 것의 본성은 그 역
1. 비평의 정의
비평이란 사물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들어 그 가치를 검토·평가하는 일. 좁은 뜻으로 예술비평, 특히 문예비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나, 넓은 뜻으로는 정치·경제·과학·스포츠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삼는다. 이것을 문장화한 것이 평
비평이란 문학 작품의 정의, 분류, 분석, 평가에 관한 연구비평은 '문학작품' 자체, 그리고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느낌들-아름다움, 추함 등- 이나 그것에 대한 우리의 판단- 일방적 지지나 비판 혹은 선택적 동조 등-과 깊은 관련이 있다. 비평이 '대상에 대한 인간의 느낌이나 판단 내용을 논리적, 체계
문학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본다면 문학비평도 하나의 제도적인 산물이다. 문학비평이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지 못하면 오류를 범할 가능성이 많다. 비평 텍스트에 보내는 연구자의 신뢰감이 너무 크다는 말이다. 이와 아울러 텍스트 생산자에 쏟는 사랑도 맹목적이다. 비평 텍스트가 생산되었던 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