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구조주의의 틀 안에서 바라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영화 전반부는 문화를 습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 하나의 과도기적 현상이다. 톰슨이 주장한 ‘경험’을 쌓아가는 과정일 뿐이다. 이렇게 축적된 경험은 영화 후반부에 구조와 개인과의 매개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속도이다. <바보들의 행진>(1975>이 1970년대의 생맥주, 청바지 문화를, <고래 사냥>(1984)이 80년대의 정치적 통제로부터의 탈출을 함축하고 있다면 <바람부는 날에는 압구정에 가야한다>는 물신주의적 90년대의 증후를 담아냈다고 할 수 있다. 압구정동이라는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왜색문화, 고급 승용차에
Ⅱ.사회의 압축판인 영화속... 성의 권력과 쾌락에 관한 이야기...
영화를 향한 짝사랑은 금지된 것을 보려는 충동, 교과서가 가르치는 보편적인 윤리관에서 이탈해 있는 것을 조금씩 확인하는 쾌감이다. 그 위반의 쾌감 가운데 으뜸은 성이다. 영화와 성의 관계는 뗄레야 뗄 수가 없다. 히치콕의 <<싸
문화적 운동들을 흡수 융화시키면서 서서히 자라난 종교체계이다. 따라서 인도문화권내 사람들의 삶의 방식, 의미, 이상, 신조 그리고 신앙적 행습의 집합체라고 볼 수 있다.
힌두교도에서의 카스트 제도
카스트제도 역시 윤회사상을 강조하는 힌두교의 기본 교리의 일부로서, 인도의 다른 종교에
영화를 분석하고 폭력의 의미를 떠올려 보았습니다. 생각만큼 간단치 않은 영화라서 힘겨운 부분도 있었지만, 현대문화가 낳은 여러 가지 폭력현상을 충분히 발견할 수 있어, 영화의 새로운 묘미를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 발표에서 저희 조는 '친구'란 영화속에서 나타난 여러 가지 폭력에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