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사회의 압축판인 영화속... 성의 권력과 쾌락에 관한 이야기...
영화를 향한 짝사랑은 금지된 것을 보려는 충동, 교과서가 가르치는 보편적인 윤리관에서 이탈해 있는 것을 조금씩 확인하는 쾌감이다. 그 위반의 쾌감 가운데 으뜸은 성이다. 영화와 성의 관계는 뗄레야 뗄 수가 없다. 히치콕의 <<싸
속도 또한 변한다. 이 모든 것의 변화가 문화의 변화로 직결된다. 그리고 18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과학기술의 발전은 이 변화의 속도에 큰 원동력이 되었다.
‘인터넷 모르면 원시인’이란 상호를 내건 상점을 본 적이 있다. 정말로 요즘 세상은 인터넷을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원시인이
성문화특징은 첫째, 이분법적 성문화를 보여 성 정보를 접하는 정도나 실제로 성행동을 하는 정도에서 경험이 많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이 뚜렷하게 분리된다. 둘째, 또래문화와 폐쇄적인 문화를 보여 대부분의 시간을 또래 집단과 보내는 청소년들은 서로에게 상당한 영향을 주고 받고 그 집단 내
영화가 존재할 수 없다.
[무비(movie)로서의영화]
영화가 움직이는 그림(motion picture), 활동사진으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정지된 사진들을 빠르게 돌려서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눈속임이 영화의 원리이기 때문이다. 영화는 시각매체이고 시각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이며 나아가
영화, 무용, 사진학, 문학, 사회운동 등 다양한 이론적 영역과 사회 활동에 걸쳐 나타났다. 따라서 넓은 의미의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범위에 있어 학문의 영역을 넘어 사회적 의식 문화와 정치 활동의 영역도 포괄하게 된다. 현대 세계를 특징짓는 복합적이고 상호갈등적인 추세들(보편화/특수화, 동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