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교육의 여러 가지 교수-학습 유형 각각에 따른 구체적인 설계전략이나 원리를 제시하려는 데에는 상대적으로 많은 관심을 기울여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웹기반가상교육 역시 면대면 교육과 마찬가지로 정보제공형, 자율학습형, 협동학습형, 세미나형, 문답형 등 여러 가지 형태로 교수-학습 활
교육의 중요한 지식 네트워킹으로 인식되고 있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들은 필요한 정보를 구하고, 그 정보를 인터넷상의 각종 데이터베이스에서 구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인터넷은 매우 비형식적인 형태로 이용될 수도 있고, 수업에서의
Ⅰ. 서론
교육과정은 ‘교사 중심의 수업을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의 전환’을 꽤하였다고 볼 수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면서 참여자들에게 가장 어려움이 있었다면 아마 ‘어떻게 교육을 해야 우리 교육의 문제점들을 극복할 수 있을까?’하는 물음이었을 것이다. 이는 개발 참여자
가상현상(phenomenaria)의 활용이나 인터넷의 Web을 활용한 수업(Web-based Instruction)등을 권장하기도 한다.
셋째, 고등 수준의 지식 구성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학습자에게 일반적인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는 수준의 수업이기보다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의 인지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Ⅰ. 개요
교육공학 분야에서 설계의 의미는 여타 다른 분야에서 활용되는 설계개념과 다른 일면을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면 Seels & Richey(1994)는 “설계란 학습조건을 규명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교육공학과 관련 있는 설계영역을 ISD, 메시지 설계, 수업전략, 그리고 학습자 특성으로 분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