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동양철학은 학문보다 인격수양에 치중하는 경향을 보이면서 독특한 사상적 체계를 형성해 왔다. 동양의 철학은 유교철학, 회교철학, 성리학, 도가철학 등으로 구분된다.
I. 유교철학유교(confucianism)의 경전은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의 사서와 <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의 오경으로
유교는 六經(詩, 書, 禮, 樂, 易, 春秋)을 기초로 하여 仁義의 道를 가르치는 孔子의 종교다. 이러한 유교사상은 중국철학의 여러 학파 속에서 그 주류를 형성하여 맹자 이후 중국 學術史上 정치에 있어서나 교육에 있어서나 사회에 있어서 주류를 이루어 왔을 뿐 아니라, 한국, 일본에 이르기까지 천수백
Ⅰ. 유교의 의의
고대 중국에서 발생한 공자의 사상을 존신하는 교이다. 한 마디로 유교는 요/순/우/탕/문/무/주공의 도를 대성한 공자의 교학을 일컫는다. 즉 중국 고유의 사상을 종합하여 효제충신을 주로한 일상생활의 실천도덕을 완성함에 노력하고, 인으로써 모든 도덕을 일관하는 최고이념을 삼
Ⅰ. 서론
이황의 예안향약(禮安鄕約)이나 이이의 서원향약에 보면 “부모에게 불순한 자” 등에 유교의 기본윤리를 어긴 사람은 극벌에 처하고 “이웃을 돌보지 않은 자”, “힘을 뽐내고 약자를 누르는 자”, “공적인 모임에 지각한 자” 등 지역 공동체 혹은 사회에 대해 해를 끼친 사람에게도 중
Ⅰ. 머릿말
공자 이후로 줄곧 동아시아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철학 가운데, 순자(荀子)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는 무척이나 독특해 보인다. 그는 선진(先秦)시대의 유학을 계승한 인물이면서, 동시에 그의 사상 중 일부를 수용했을, 그의 제자들은 법가 사상의 서막을 열었다. 그리하여 그는 유가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