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은 개인보다 극단적인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으며, 과도한 합의 추구 경향으로 인해 구성원들의 전문성에 비해서 집단 의사결정의 질이 현저히 낮은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집단의사결정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법을 제시하고 조직생활 또는 생활 속에서 활용한 사례와 효과
(대상과 관련한 의사결정자의 가치관)이다.
의사결정 전략에는 Decision-Matrix 전략과 Decision-Tree 전략이 있다. 교사는 의사결정 사례나 의사결정 상황을 선정하여 제시해야 하는데, 이 때 ICT를 활용하여 사례나 상황을 선정할 수 있고, 선정된 사례나 문제를 제시할 때도 ICT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Ⅰ. 의사결정 정황(심적회계) 사례
의사결정 정황의 개념
사람들은 인지적 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의사결정 문제의 본질과 관계없는 정황이나 구성이 사람들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요인들의 영향을 받아 사람들은 종종 비합리적 판단과 선택을 하게 된다.&nb
I. 집단의사결정의 유형
1) 정형적 의사결정, 비정형적 의사결정
사이몬(H. A. Simon)은 경영의사결정을 문제의 성격에 따라 즉 일상적이고 구조화가 되어 있는가, 안 되어 있는가 하는 관점에서 정형적 의사결정(programmed decision)과 비정형적 의사결정(non-programmed decision)으로 분류하였다.
(1) 정형적 의
1. 의사결정이란?
의사결정(decision-making)은 모든 행정영역에 있어서 행정가가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 중의 하나로 결정한다는 것은 일정한 판단과정을 거쳐 마음을 정한다는 것을 말한다. 교육행정에서 의사결정을 중요시하게 된 계기는 1938년 Barnard의『경영자의 기능』과 1945년 Simon의『행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