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상제사의 기원과 역사
예전부터 조상제사는 있었지만, 완전히 정착된 것은 조선시대이다. 〃조선은 유교국가였고 후대로 갈수록 주자학을 신봉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그렇기에 많은 양반들이 주자가 저술한 책 중에 하나인 <주자가례(朱子家禮)>를 읽었고, 책에 나오는 사시제(四時祭)·초조제(初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 기독교인들 중 상당수는 ‘죽은 조상에 대한 제사’와 관련하여 매우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 몇 대에 걸쳐 기독교를 받아들인 소수의 ‘복받은 가정’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그렇지 못한 가정들은 조상에 대한 제사 때문에 믿지 않는 친족들과 참으로 견디기 힘든 갈등관
조상제사 문제의 시발점이 되었다.
16세기 말 최초로 중국선교에 나섰던 마태오 리치 등 예수회 선교사들은 적응주의적 입장에서 제사를 허용하고 있었으나 이보다 반세기 늦게 들어온 도미니코회와 프란치스코회는 이 선교방침에 반대하여 교황청에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논쟁이 시작되었다. 파리
제사(제사 받들기)
문을 열고 오신 손님을 맞이한다. 손님맞이 1 강신 문을 연다. 분향. 강신 한다.
손님과 주인이 인사한다. 인사하기 2 참신 제관 모두가 함께 두 번(네번) 절한다.
주인 대표가 술 한 잔을 손님에게 권한다. 첫째 잔 술대접 3 초헌 제주(주손)가 첫 번째 술을 올린다.
우리집을 찾아주셔
Ⅰ. 서론
그 동안 기독교인이 "제사를 지내야 하느냐", "지내지 말아야 하느냐", "만약 지내게 된다면 어떻게 지내야 하느냐"는 등 많은 논란거리가 있어 왔다. 기독교에서도 조상제사의 예식을 수용해야 한다는 사람들은 대개 조상제사가 하나의 종교가 아니라, 단지 효의 실천일 뿐이며, 조상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