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 보고서의 목적과 연구방향
구소련의 붕괴로 냉전의 종식된 이후 동북아시아의 정세는 19세기 말과 같은 상황이 재연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냉전체제하에서 조용히 침묵을 지키던 중국이 등소평의 경제개혁정책이 점차 효과를 나타냄에 따라 군사력을 급속히 증강시키면
중국을 비롯한 한국·일본·베트남 등의 나라에서 한자를 공용하여 형성된 문화영역에서 생성된 일체의 문어체(文語體)의 시 문장을 한문학이라 할 수 있다.
거기에 좀 더 시야를 국한시켜 우리나라의 한문학을 정의하자면, 중국의 문자와 문학형식을 빌려 우리 민족의 정서와 사상을 표현하고 있는
한시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시는 현재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 문학의 장르로서 다른 문학 작품과 달리 짧지만 독자로 하여금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는 특징이 있다. 한시는 중국 춘추전국시대 이전부터 그 역사를 찾아볼 수 있으며, 고대부터 한자문화권에서 창작되어온 운문 문학을 대
1. 들어가며
한국 한시는 중국한시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해 왔다. 또 한시사의 흐름을 살펴보면 변증법적으로 변화발전 안대회, 『18세기 한국한시사 연구』, 소명출판사
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신라말, 고려초에는 당의 시를 배웠고, 여말 선초에는 송시풍이 주류를 형성하
Ⅱ. 한시 감상법
1. 한시의 개념
1) 한시의 정의
한자로 기록된 시로 좁은 의미에서는 한대(漢代)의 시를 일컫는 말이지만, 넓은 의미로 해석할 때는 중국 및 주변의 한자문화권에서 한자로 쓴 시를 포함한다. 여기서는 좁은 의미로는 시가(詩歌), 악부(樂府)만을 뜻한다. 일반적으로는 중국의 것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