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에 등장하던 ‘소나타 형식’이 1학년 단계에서 보여지는 것도 그 예이다.
그 밖에도 전통음악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생소하게 여겨지던 전통음악용어 들이 이해영역으로 들어왔다. ‘긴자진 형식, 엮음형식’를 비롯해 ‘가곡, 가사, 시조, 연례악, 산조’ 등을 형식으로 다루게 되어
Ⅰ. 서론
교육과정의 성격항에는 음악과의 목적을 음악성과 창의성 계발, 전인적인 인간교육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왜 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쳐야 하는지의 이유나 당위성에 대한 언급은 없다. 더군다나 목적에 쓰인 용어들이 너무 추상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 현실감 있게 다가오지 않는다.
음악
학생들은 음악수업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음악적 개념을 습득한다. 음악은 음을 통하여 듣는 예술이므로 다양한 활동 중 특히 감상활동을 통한 음악적 경험이 중요하다. 감상은 가창이나 기악, 창작의 표현적인 활동과는 달리, 학생들 스스로가 듣고 맛보는 내면적인 학습활동이 주체가 되며, 학습
3.교과서 형태 분석
(1) 기타자료
a. 기본적인 제재악곡 외에 음악설명의 바른 이해를 위해 추가된 악보
<우리나라 민요><세계민요>
1학년 : 우리나라 여러 지방의 민요 소개
2학년 : 세계의 민요를 소개,
3학년 : 세계민요와 함께 악기소개
b. <참고곡>을 통해 창작
Ⅱ. 음악교육의 문제점
현재 한국 음악교육의 문제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부족한 음악교과 수업시수의 문제, 즉 주요과목 중심의 교육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입시위주의 교육 전반과 관련된 문제이기도 하다.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음악교과를 비롯한 예체능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