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촌을 읽고>
지하촌류의 일명 리얼리즘이라고하는 소설은 그리 많이 읽어보지 못햇엇다. 단순히 기회가 없엇다기보다는 어린시절에 그런류의 소설을 읽다보면 마치 고교 교과서에 나오는 문학사 이야기처럼 너무 딱딱하고 암울한 이야기들이 많앗기에 서점가에서 베스트 셀러만 찾아 다니던 내
Writer of My idiot uncle, he used secret languages, Japanese including dialect. He also expressed his mind about circumstance talker undergone quoting proverbs. In work, talker described story as “I”. So, looking at “uncle”, thinking, feeling “I” have was totally transmitted to readers. In this point, we can criticize uncle externally but internally talker also can be criticized by ex
Ⅰ. 들어가는 말 - 작가의 현실인식
문학은 사회의 전부를 반영한다고 볼 수는 없지만, 작가로 하여금 선택된 사회가 반영되며, 그 매개체로 작가의 눈, 즉 작가의 현실인식이 형상화되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한 작가의 삶을 연구하면서 우리는 그가 당면했던 문제들과 시대적 고통을 알 수
현대소설
일제강점기에는 동경 유학을 다녀온 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양 현대소설에 대한 자각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작가들이 출현하였다. 그들은 일본에 수용된 동시대 서양의 소설 개념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이들의 서양문화 수용은 새로운 문화에 대한 적응과 조선의 전근대적 모순을 혁파
Ⅰ. 서론(序論)
문단의 바깥인 북간도에서 일생을 보냈고 프로문학적인 성향을 지녔던 탓인지 소설가 강경애(姜敬愛)가 우리 문학계에서 재조명되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러나 강경애는 1930년대 식민지 현실을 그 누구보다 사실주의적으로 그린 여성 작가로서, 특히 장편『인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