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도덕교육의 이론을 살펴보면, 사회적 발달과 사회화의 본질에 관한 다른 관심과 가정을 가진 두 가지 접근이 상당한 영향을 행사해 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하나는 전통적 인격교육으로서 명백하게 덕스런 행동을 가져오는 내면화과정, 자아통제 과정 등에 강조점을 두며, 다른 하나는 인
청소년들의 각종 비행과 탈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인명 경시 풍조로 인한 청소년 강도 살인사건, 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자살사건, 심지어는 자식이 부모를 살해하는 등 비윤리적인 사건들이 일어나 사람들을 경악하게 만든다. 이러한 사회적 불안은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의 필요성을 매우 강조하기에 이
인격의 본질에 대한 연구 : 하트숀과 메이의 조사
1924년 종교교육과 관련된 인격교육의 탐구가 종교교육협회와 사회종교조사연구소의 지원으로 남캘리포니아 대학의 하트숀(Hugh Hartshorne)과 시라쿠스 대학의 메이(Mark May)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들의 조사 연구는 처음에 "종교가 어떻게 청소년들에게
청소년 수련활동의 한 영역이다. 중․고등학교로 연결되는 청소년들은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가는 단계에 있으므로 자원봉사를 통해 인격교육을 실천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고 소중한 체험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의 과정에서 협동과 정의, 그리고 평등의 가
교육과정 때까지도 이 흐름을 계승,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한국사회도 청소년비행, 각계각층의 폐륜적 행동들이 난무함에 따라서 지식보다는 행동의 실천을 강조하는 상황이 두드러지게 된다.
문민정부 시절에 들어와 교육개혁 추진과 함께 미국식의 인격교육을 받아들이게 되었고 ‘실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