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라는 용어는 도덕적 책임과 도덕적가치의 문제에 초점을 둔 콜버그의 접근과 관련하여 사용한다. '인격교육'은 1920년대와 1930년대의 초기 저작과 현재의 인격교육 운동을 토론하는데 사용된다.]
2. 세 가지 사례 연구
* 인격의 본질에 대한연구 : 하트숀과 메이의 조사
1924년 종교교육과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정확하고 광범위하게 축적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그들의 가정에서 목격하고 경험한 아내폭력과 자녀폭력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정폭력에 대한 그들의 태도를 알아봄으로써
가정폭력에 대한 적극적인 예방대책을 모색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딜레마 논의는 급격하게 퇴조했다. 그리고 가치명료화는 도덕적 상대주의라는 비판과 학생들의 프라이버시 권리 침해 등에 대한 비판이 있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접근을 주축으로 하는 도덕 교육의 응용적 성격의 연구들이 급격하게 퇴조하게 되고, 이제는 대안적인 새로운 접근을 모색하게 되었다.
인격교육의 장점들을 상호 보완하려는 통합적인 이론이다.
리코나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인격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인격을 행동에서의 가치들, 즉 활동적 가치들로 이루어진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하나의 가치가 하나의 덕이 될 때 우리의 인격이 발달해 나간다고 보고 있다. 그는 덕을 도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