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화의 프로세스가 현대미술의 욕구에 부합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경향으로 인한 판화의 회화적 개념확산으로 캔바스 화면 위에 프린트를 올리거나, 단일 화폭 위에 두 작업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고, 또는 같은 이미지로 회화와 판화의 두 작업 형태로 제작되어지는 여러 가지 표현기법이 나오
Ⅰ. 개요
세계적인 추세로 판화가 새롭게 각광받는 이유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대중성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원판으로 수없이 제작해낼 수 있다는 점, 그로 인해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판화는 평면적이면서 입체적인 기법을 사용하는 특색이
Ⅰ. 개요
일반적인 판화에서 찍기의 작업유형을 검토해 볼 때 크게 손을 주로 사용하는 手工式과 프레스기를 주로 사용하는 機械式으로 나눌 수 있다. 수공식은 완성된 판 위에 종이를 얹은 후 손을 사용하여 문지르개 혹은 바렌을 문지르는 방식이므로 찍혀 나온 결과에서 볼 때 다소 선명도는 떨어
Ⅰ. 개요
판화기법은 판이라는 매개체를 이용하여 극명하게 떨어지는 화면을 만들어 내는데 이는 화면을 단순 명료화 하는 작업에 주요하게 작용한다. 본인의 작업에서 주로 사용한 기법은 꼴라그라피 기법인데 종래 사용되어 졌던 紙판의 형태를 버리고 견고한 목판의 장점을 접목시켰다. 우선 나
판화기법의 한 가지로, 재료의 면에 글자나 그림을 오목하게 파서 나타내는 기법이다. 주로 단색판화에서 쓰이는 방법으로 양각에 상대되는 말이다. 즉, 밝은 바탕에 암색(검은색)으로 그림을 나타내는 것이 양각 이라 하고, 이와 반대로 암색 바탕에 밝은 색(흰색) 화선으로 그림을 표현하는 것을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