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DBAE는 지금까지 미술에 대한 시각과는 차이가 있는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을 기초로 한 학문 중심 미술교육을 이야기한다. 즉 DBAE는 미술이 지닌 지식 구조와 내용을 가르치는 데 주안점이 있다. 로웬필드 미술교육 이론 이후 우리의 현실은 표현 중심의 미술교육으로 일관해 왔다. 일부
미술교수전략에는 미술창작에다 미술사, 미술비평, 미학을 동등한 차원으로 연결시켜 상호의 연합에 의한 미술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창의력 개발이라는 목적으로 체계적인 전략 없이 미술창작(실기) 경험만을 강조해왔던 과거의 교육에서 탈피해서 타교과목이 지닌 학문적 체계처럼 미술교과목 자체
교육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감상 활동 영역을 보다 강조하여 판단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Ⅱ.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의미
DBAE는 Discipline-Based Art Education의 약자로 ‘학문-기초미술교육’ ‘총체적 미술교육’이라 할 수 있다. 표현 활동에 치중했던 기존의 미술교육에 대한 새
Ⅰ.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의 개념과 발달
로웬펠드의 이론은 60년대 이 후의 대한민국 미술교육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우리나라에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미술교육론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연구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DBAE 이론이다. 아이스너의 이론은 경험으로서의 예술
미술에서도 가르쳐야 할 중요한 학문적 영역이 있음을 강조한 바칸은 미술교육에서의 탐구 혹은 학문적 활동의 모델로 미술가뿐만 아니라 미술사가와 미술 비평가를 제시하였다. 그의 주장은 학문 중심 또는 이해 중심 미술교육의 기초가 되었다. 그리어(Greer.1984)는 30여 년 간에 걸쳐 이루어진 연구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