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의 수용
불교가 수용되기 이전, 삼국은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형태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한편 각국의 종교는 민간신앙으로서 天神․地神․祖上 등을 숭배하던 샤머니즘이었다. 특히 新羅는 山嶽 信仰이 主를 이루었다.
그리고 삼국이 각각 씨족 사회에서 국가형태로 발전해 나
1. 한국불교의 특징적 가치
① 통불교적
중국, 일본 등의 다른 나라 불교는 종파, 교파의 구분이 확연히 뚜렷하여 각 종파나 교파마다 따로 공부하고 수행을 해야 하지만, 한국불교에서는 선종과 교종의 구별이 거의 없다.한 곳에서 일단 ‘교’를 공부하고, 그리고 ‘선’을 공부하고 하면서 강원과
한국불교의 중요성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 이였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반적정이다. 사성제는 고성제 -생존자체가 모두 고뇌이
불교의 윤리가 한국에 들어와서 대표적인 윤리로 잘 나타나 있는 것이 통일신라시대의 화랑도 정신에 나타난 도의정신과 충효정신이다.
화랑도는 불교정신을 주체로 하여 우리 조상의 고유사상에다가 유·선교의 원리를 소화 흡수하여 그 정수를 일체화함으로써 한층 더 신라인의 정신생활을 빛나게
포함돼 있어 종교인들의 도덕성 타락이 심각한 수준임을 보여 주고 있다. 해마다 증가하는 종교인 범죄가 사회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목사, 신부, 승려 등 직업 종교인들 범죄가 매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장에서는 한국불교의 문제점과 개선과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