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의 수용
불교가 수용되기 이전, 삼국은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형태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한편 각국의 종교는 민간신앙으로서 天神․地神․祖上 등을 숭배하던 샤머니즘이었다. 특히 新羅는 山嶽 信仰이 主를 이루었다.
그리고 삼국이 각각 씨족 사회에서 국가형태로 발전해 나
신심 장한 한 불자가 서울역 광장을 걷는다. 목에는 만(卍)자 목걸이를 걸었고 손목에는 단주를 찼으니 보통불자는 아닐게 분명하다. 이곳에 늘상 포진해 있는 극성스러운 종교의 전도자들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여지없이 신심 장한 불자에게로 접근한다. 그리고 묻는다. 2천 5백년에 죽은 불교를 믿
중 한 사람이었고 그가 저술한 논문 <조선불교유신론> 또한 불교가 시대의 변화 속에서 그 본연의 지위를 회복하기를 촉구했던 개혁론의 하나이다. 그것은 불교인의 인식의 변화에서부터 비롯하여 제도나 조직은 물론 의례와 포교의 방법론에까지 의지적이고 실천적인 개혁 방안들을 다루고 있다.
종교자유는 침해되거나 제약당하기 쉬우며, 반면 종교집단이 종교의 자율성을 강조할수록 종교자유의 확보 혹은 수호에 적극적인 태도를 취할 것이다. 따라서 전체주의 국가 안에 종교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종교집단이 존재할 경우 종교자유를 둘러싸고 상호간의 갈등과 마찰이 일어날 가능성이 큰
2. 개 설
투명성 있기로 소문난 기독교 재단 소속의 대광고등학교의 학생회장 강의석(19)군이 예배선택권을 요구하며 단식시위를 하여 세인의 주목을 끌었다. 이를 계기로 사립학교의 종교교육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뜨거워졌다. 우리 조는 강의석 군과 대광고의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논의를 전개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