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불교의 수용불교가 수용되기 이전, 삼국은 강력한 중앙집권적 국가형태의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 한편 각국의 종교는 민간신앙으로서 天神․地神․祖上 등을 숭배하던 샤머니즘이었다. 특히 新羅는 山嶽 信仰이 主를 이루었다.
그리고 삼국이 각각 씨족 사회에서 국가형태로 발전해 나
불교가 뭐냐'고 물어왔을 때 나의 모습은 어떻할까를 모르긴 모르되, 이같은 상황에서 불교를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불자는 그리 많지 않은게 솔직한 우리의 현실이다. 교육의 부재라든가 체계적인 불교신앙을 못해온 때문이라는 등의 이에 대한 원인 분석도 중요하지만 더욱 시급한 것
중 한 사람이었고 그가 저술한 논문 <조선불교유신론> 또한 불교가 시대의 변화 속에서 그 본연의 지위를 회복하기를 촉구했던 개혁론의 하나이다. 그것은 불교인의 인식의 변화에서부터 비롯하여 제도나 조직은 물론 의례와 포교의 방법론에까지 의지적이고 실천적인 개혁 방안들을 다루고 있다.
2. 개 설
투명성 있기로 소문난 기독교 재단 소속의 대광고등학교의 학생회장 강의석(19)군이 예배선택권을 요구하며 단식시위를 하여 세인의 주목을 끌었다. 이를 계기로 사립학교의 종교교육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뜨거워졌다. 우리 조는 강의석 군과 대광고의 사건을 중심으로 하여 논의를 전개하고
북한은 "국가는 인민의 생활에 전적으로 책임을 지고 있으며, 인민생활을 골고루 급속히 향상시키면서 생활수준의 격차를 없애는 데 힘을 쏟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의식주 및 생필품의 배급체계를 처음부터 차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주민들을 계층에 따라 중앙공급대상과 일반공급대상으로 나누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