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수직계열화를 바라보는 시선 빛과 그림자처럼 극과 극으로 나뉘어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수직계열화가 영화산업에서 의미하는 바는 무엇이며 이는 어떠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왔을까?
(1) 한국영화산업의 성장
현재 한국의 영화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올 상반기 8월까지의
영화를 문화의 관점이 아닌 산업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데에서 문제 발생
합의에 이르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협상강행
결론
신자유주의 흐름 중 자본의 증대는 한국영화의 양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
그러나 그 과정에서 구조조정, 수직계열화, 독점자본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남
특
한국영화계에 위기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스크린독과점에 대한 규제와 영화 다양성 확보, 한국영화산업 정상화 등 여러 쟁점들이 얽혀 있다. 멀티플렉스 를 소유한 메이저 배급사들의 시장 독과점은 단순히 한국영화의 흥행성공이나 산업의 발전으로만 취급할 수 없는 수준이다. 수직계열화를 통해
영화 관람횟수는 2003년의 2.5회에서 2.9회로 증가하였지만, 선진국과 비교할 때 여전히 낮은 수치이다. 향후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공급의 포화상태에 이를 것에 대비하여 디지털 미디어 방송(DMB)과 같은 새로운 매체와 미래지향적 상영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는 리
영화 관람횟수는 2003년의 2.5회에서 2.9회로 증가하였지만, 선진국과 비교할 때 여전히 낮은 수치이다. 향후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공급의 포화상태에 이를 것에 대비하여 디지털 미디어 방송(DMB)과 같은 새로운 매체와 미래지향적 상영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엔터테인먼트산업에서의 수직계열화는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