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나쁜 합창단은 없다. 나쁜 지도자가 있을 따름이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합창 지도자가 지휘자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극명하게 나타내주는 말이다.
합창 지휘자는 사람의 목소리를 잘 조정해야 하므로 음정, 리듬, 균형, 조화에 대해 예리한 판단을 할 수 있는 음
1. 고대의 합창
* 합창의 기원
세계의 모든 역사가 그렇듯이 그 기원을 찾는 다는 것은 언제나 불명확하며 설령 찾아냈다고 해도 그것을 검증해 줄 수 있는 것도 과거라는 이름 속에 불분명하기 마련이다. 사실 현재의 지구상에도 너무나 상이한 합창들이 공존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들 부르는 원시문
[합창의 정의]
1. 합창이란
합창 (=chorus)
합창의어원
다성부 악곡의 각 성부를 여러 사람이 부르는 연주형태 및 그 집단(단일 성부의 악곡을 여러 사람이 부르는 것은 제창이라고 하고, 다성부의 작품이더라도 각 성부를 한 사람이 부르는 경우는 중창이라고 한다. 합창(chorus)의 어원은, 그리스어
1 장. 모테트 (Motetus,Motet,Motette)
정 의 : 모테트는 일반적으로 가사가 라틴어이며, 악기 반주가 없이 다성으로 부르는 종교적인 내용을 가진 서악곡을 말한다. 그리고 모테트는 오르가눔에서 발달된 것으로 역사가 대단히 오래된 다성 성악곡이며,오늘날까지도 작곡가들에게 사랑 받는 음악 형식이다.
합창독(Choral reading)에 의한 동시 감상
(1) 유머러스한 동시나 놀라움을 줄 수 있는 동시를 택해서 감상하게 한다.
(2) 동시를 소리내어 읽어주고 이 때 알맞은 음악과 병행하면 효과적이다.
(3) 동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 재미있는 표현, 동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적 의미’를 탐색한 후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