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0년을 전후한 시기는 우리 문학이 어쩔 수 없는 궁지에 몰린 가장 불우한 수난기였다. 우리 국어인 '조선어' 시간이 중학교 교과 과정에서 제거된 뒤를 이어, 다시 국민학교에서도 사라지고, 일본어 전용으로 교육하려는 조선어 말살 정책이 강행되게 되었다. 이러한 일제의 시책은 결국 '조선일보' '
소설
이 시기 작가들의 소설적 경향은 대체로 현실인식이라는 면에서 식민지 체험에 대한 비판, 일제 잔재청산문제, 해방공간을 소설적으로 형상화하는 작품, 세태를 풍자한 소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창작방법론에 있어서는 두 가지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하나는 문학이라는 것을 사회적 행위의
1. 소설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
1. 왜 붐소설인가?
중남미 현대소설은 ‘붐Boom소설’ 이란 이름으로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폭탄이 터지는 소리이자 갑작스런 인기를 의미하는 ‘붐’이란 말과 ‘소설’ 이란 두 개의 합성에서 알 수 있듯이, 오랜 세월 동안 주변부의 문학에 머물고 있던 중남미 현대소설은 1960년대와 1970년
식민지 시기의 문학
1. 식민지시기의 문학과 리얼리즘의 발전
2. 계몽주의의 지속과 현실 비판적 문학의 출발
이 두 흐름 가운데 전자는 최남선(崔南善)의 신시와 이광수(李光洙)의 소설로 대표된다. 그러나 이들의 작품은 반봉건의 과제가 식민지 상황 속에서 반제의 과제와 불가분 하게 연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