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이탈리아 문인 F. 페트라르카·G. 보카치오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영국 중세문학의 상징적인 존재이고, 말년에는 외국의 영향을 벗어나 독자적인 세계를 개척하였다. 그 결과가 14세기 말에 《캔터베리이야기》로 나타났다. 여기서 볼 수 있는 인간에 대한 폭넓은 관찰과
문학의 뜻을 지니게 된 것은 훨씬 뒤의 일이다. 19세기낭만주의시대에 와서 비로소 문학은 시의 동의어가 되는데 이 때 시란 창조적이고 상상적인 문학과 운문이라는 두 가지 의미로 통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상상적 문학으로서의 현대적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한 사람은 빅토리아시대 비평가 아놀드(
낭만주의라고 할 수 있다.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 독일 문학이나 자연을 강조한 루소의 사상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세기가 시작되면서 독일, 프랑스, 영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여 미국으로 확산되어 1830년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또한 낭만주의는 문학을 넘어서 회화와 음악의 분야까지 확대되
문학의 완강한 도식주의에 하나의 출발점을 이룬다.
1948년 9월 정권의 체계가 갖추어진 다음 북한문학은 냉전 시대의 전개를 반영하는 정의, 예컨대 “조선 문학의 특징의 또 하나는 사회주의 조국인 소련을 선두로 하는 제 인민민주주의의 국가와 전 세계 근로자 인민과의 굳은 단결과 친선과 화목을
19세기 전반에 만든 꿈이 붕괴되기 시작했다. 진심, 성실 및 억제 등의 미덕은 오스카 와일드 등이 조소의 대상으로 삼았다. 종교와 종교의 가르침에 의한 도덕은 협잡이고 위선이었다. 시대가 좋아하는 예술도 저질이고 물질과 기계주의라는 식으로 빅토리아의 모든 것을 버리는 사람들이 나타났다.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