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구조』, 국학자료원, 2003, p.99.
ⅱ) 최서해와 그의 소설에 대하여
1920년대의 한국소설은 이러한 궁핍화 현실에 대한 문제로 집약되어 나타난다. 이 시기의 문학적 성과를 프롤레타리아 문학이나 근대적 리얼리즘의 영향으로도 볼 수 있겠지만 근본적으로는 당대 현실과 불가피한 동기적 관
일제의 탄압을 구실로 점차 그 비판적 성격이 거세되어 갔는데 특히 1930년대로 접어들면서 만주사변을 계기로 한 일본의 언론통제와 검열 강화에 부딪혀서는 반민족적 상업주의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가속화된 신문의 상업화는 곧 신문연재소설의 상품화를 부추겼고, 신문연재소설은 독자확보의 가
시대로 바뀐다.
이 글에서는 30년대 역사소설 중 이광수의 를 살펴보았는데, 주제․구성․문체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으나, 문체에 관한 연구자료가 부족하여 이를 제외하였고, 먼저 구성을 살핀 후 이를 바탕으로 작품이 가지는 주제이자 의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구성의 경우, 이야기 전체의
Ⅰ. 현대건축의 흐름
미래를 예측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 이는 \"현재적인 현대\"를 어떤 각도로 보느냐 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사회적 의미에서는 인간중심의 질서 속에서 인간 및 세계를 파악하고 그것에 따른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그 자체가
시대적 배경
1930년대 조선은 일제의 식민지 지배 속에서 엄청난 탄압을 받았다. 1928년에 발효된 치안 유지법에 기초하여 조선인들에 대한 사상 탄압이 더욱 가중되었다.
한국 문학사도 이를 피해갈 수 없었는데, 문학의 탈정치화경향이라고 해서 현실비판적인 작품을 탄압하였다. 이에 소설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