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1930년대 후반 ~ 45년 소설
1. 제한된 현실에서의 비판적 리얼리즘의 실현
이 시기의 작가들은 조선총독부의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 게재금지에 시달렸다. 그러나 그러한 극한적인 문단 상황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허용된 여건 아래에서 현실 참여적인 작품을 발표한 작가들이 있었다.
희곡 등 픽션적인 것을 제외한 문예작품을 총칭하는 것으로, 일기․기행․편지문․만필 등과 가사를 뜻한다. 이처럼 수필 갈래를 설정한 것은 조윤제의 체계를 계승 변형한 것인데, 희곡을 제외한 것은 큰 결함이라 하겠다. 한편, 이능우는 <국문학의 형태>에서 수필 대신 <漫錄>이라는 갈래를
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희곡 대두 - 학생극 운동으로 극예술협회 창립되면서 근대극을 무대 에 올리게 되었고, 근대 희곡이 창작되기 시작
· 일제의 탄압에도 새로운 연극과 희곡을 향한 열망이 타오른 시기
③ 1930년대
· 일제는 강력한 동화 통치를 시행하여 조선 민족 말살을 시도
· 카프의 해산, 황국신민의 서사,
초기의 영국역사가 가경자(可敬者) 비드가 쓴 〈영국교회사 Historia ecclesiastica gentis Anglorum〉에 의하면, 영어로 된 최초의 시는 7세기 후반에 나온 것으로 되어 있다. 그것을 쓴 캐드먼은 일자무식의 목동이었으나, 꿈에서 영감을 얻어 '천지창조'를 찬송하는 짧은 시를 지었다. 그뒤에는 성서를 바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