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소설「곡예사」를 비롯하여 「어둠 속에 찍힌 판화」(1952),「학」(1953)등이 대표적인 작품이며, 장편소설「나무들 비탈에 서다」(1960)도 한국전쟁과 관련된 소설이다. 그러나「곡예사」에서 황순원은 전쟁체험을 개인의 삶의 차원에서 수습하고 있을 뿐, 역사의 흐름에 정면으로 대결할 만한 의지
소설가로, 본명은 금이(今伊). 출생지는 경상남 도 통영이다. 종교는 천주교이며, 1945년 진주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50 년 황해도 연안여자중학교 교사로 재직하였다. 1955년에 김동리의 추천을 받 아 단편 《계산(計算)》과 1956년 단편 《흑흑백백(黑黑白白)》을 《현대문 학》에 발표함으
[파시](1964), [시장과 전장](1965) 등 사회와 현실에 대한 비판성이 강한 문제작을 잇달아 발표하며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문학사3공통 1. 해당 작품에 드러나는 1960년대 사회상(社會相)과 문화적 특징 2. 해당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3. 소설을 읽은 전체적인 감상하기로 하자.
1부1장
1. 상고시대문학
① 현존 최고(最古) 기록 역사서 문헌에 나타난 우리에 관한, 현존하는 최고의 기록은 중국 진나라 진수가 편찬한 「삼국지」의 「위지 동이전」이다.
② 제천의식의 가사 내용은 알 수 없으나 대체로 개인적 서정보다는 집단적 서사를 노래했을 가능성이 높다. 「三國遺事」
소설로 전향했다 한때 『매일신문』 기자(1940), 『중앙신문』 문화부장(1946), 『대조』 편집주간(1947) 등의 일을 하며 창작 활동을 했으나 1950년대 초 이후 전업 작가로 일관했다. 그는 1936년에 단편 「졸곡제(卒哭祭)」가 『동아일보』에 입선되고, 이듬해 『조선일보』에 「성황당」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