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분단 이후 남북한은 각기 상이한 체제를 수용함으로써 남한은 개인주의에 입각한 합리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자본주의, 자유민주주의를 기본 이념으로 하여 서구 근대문화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온 반면에 북한의 문화예술은 사회주의와 인민민주주의의 이념에 입각하여 체제유지, 김
북한의 대남 수재물자 제공제의를 받아들이고 11월에 남북경제회담, 적십자회담, 국회회담, 체육회담 등 일련의 회담이 성사되었으며 1985년 9월에는 남북이산가족 고향방문 및 예술 공연단 교환방문이 성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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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북한의 통일방안
1) 무력통일 [1950년대]
광복 후 6ㆍ25전쟁까지 북한의
년대에 너온 찬송가의 영향으로 형성된 7?5저를 기본으로 한 새로운 노래로서의 시가형태.
㉢ 신체시(新體詩)
ⓐ 일본의 新詩를 모방하여 실험한 형태.
ⓑ 개화가사와 창가의 형식을 완전히 탈피하지는 못함.
ⓒ 근대 자유시의 토대가 되었다고 높게 평가됨.
ⓓ 최남선의 <海에게서 소년에게>(<소
예술 중 가장 실험적이면서도 사상적인 희곡분야에서 남북한의 문학에 대해서 논의해 볼 것이다. 북한문학의 이해가 궁극적으로 정서공유를 통한 남북한의 동질성 회복과 탄력있는 민족문학의 가능성 탐구라는 점에서, 북한의 주체사상 확립 이전의 1950년대 희곡작품을 통해 초기 공산주의 희곡문학
북한문학은 북한 역사학의 발전 과정에 연동하여 통례적으로 다시 두 단계로 나눈다. 즉, 해방 이후부터 1950년대 중반까지 유물사관의 공산주의 이론을 문학에 적용하던 시기와 그 이후 1960년대 중후반까지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원론을 창조적으로 문학에 적용하려 했던 시기로 구분한다. 해방 직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