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학대학에 입학, 그가 유일하게 온전히 다닌 정규 학교로 한신대 수유리 캠퍼스에서 보고 듣고 겪은 모든 체험은 이후 그의 문학세계를 이룬 첫 번째 삶의 지주가 되었다. 그리고 시를 쓰는 그가 신학대학에 들어간 것은 기독교 가정에서 자란 그 자신이 충실한 신앙인이기도 하였거니와 문학을
한국의 민중신학도 1970년대한국사회정황이라는 콘텍스트에서 출발한 신학이다. 즉, 민중신학은 1970년대 격동기적인 한국사회의 상황에서 한국기독교가 민중운동에 동참하는 과정에서 태동된 한국적 신학이다. 민중신학은 1960년대이후한국교회 일각에서 나타난 민족적 자각과 1970년의 전태일 분신
한국교회가 직면하고 있던 교회의 분열과 난립문제, 그리고 급변하는 한국사회 속에서의 신앙 방향에 대하여 신학적 조명을 하는데 주력해 온 경향이 있었다. 1970년대에 취급된 대표적인 주제들은 “사회정의 실현과 사명”(1971)“, ”복음의 역사화“(1973), ”고난과 소망“(1974), "교회와 민중”(1975),
한국교회의 사회복지 기여도 현황 및 비판점
종교 별 사회복지활동, 즉 사회에 대한 기여도에 대한 여러 통계자료를 보면, 타 종교나 일반 민간단체들의 활동과 비교할 때 기독교가 상대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다. 특히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지난 2009년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회복지, 교육, 대
3-2) 식물
단군신화에서는 식물로써 신단수, 쑥, 마늘이 등장한다. 신단수에서는 웅녀가 자식을 잉태하기 위하여 신단수에서 비는 것에서 수목숭배사상을 볼 수 있다. 원시사회에서는 巨木·古木을 신성시하고 신수로 여기는 사상이 있었다.
또한 호랑이와 곰이 사람이 되기를 원할 때 신이 쑥과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