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해석보다는 역사적인 관점에서의 정리라는 점에서 객관성과 간결성을 지니고 이는 점이 특징이다.
<교재 P.39>
3. 리얼리즘론
막스와 엥겔스는 예술창조는 현실을 반영함과 동시에 현실을 지각하고 이해하는 방법들 중 하나라는 생각을 지니고 있었다. 막스의 비평이 인식론의 문제와
제2장 마르크스주의 비평
1. 개요
①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에 의해 이론적 기초가 형성되었음
② ‘토대와 상부구조’의 개념을 적용하여 특정한 시대의 문학 흐름 또는 개별 텍스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토대에 대한 이해’가 가정 중요한 선결요건이라 함
③ 마르
비평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였다.
II. 본 론
1. 김수영의 「시여, 침을 뱉어라」 내용
김수영이 보여준 시적 태도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요청하고 있다. 언젠가는 맞게 될 ‘남북연합’의 시대가 좀체 끝이 안 보이는 근대 자본주의라는 ‘악마의 맷돌’과 깊게 연동될 수 있
I. 서 론
우리의 문학사 쓰기는 특히 광복 이후의 분단시대 부분에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사실 남북 양쪽은 분단 반세기동안 서로가 지척 만리 격으로 상대편을 외면한 채 반쪽의 문학사만을 다루어왔다. 뿐만 아니라 문학사 접근의 기본자세나 대상 선정 및 시대적인 기점 설정면에서도 양
1,『중국현대문학론』 제6강과 제8강 내용을 토대로, 30년대 ‘좌익작가연맹’에서 제기한 ‘문예 대중화’의 내용과 40년대 공산당의 ‘연안문예강화’ 내용을 비교하여, 그 차이점을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항전시기의 문학이념
정치적 탄압 강화에 따른 반 국민당 정서의 확산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