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이 경제와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이러한 4차산업혁명기술을 통한 모바일 인터넷, 클라우딩, 빅데이터, IoT(사물인터넷) 등의 신기술 발전이 저출산 및 고령화 등의 사회경제적 요인과 함께 변화를 일으키는 주요 동인이 되고 있다.
부정적인 자아를 형성하게 하고 의도하지 않은 성적 위주의 평가를 이루어지게 하고 무의식 중에 경쟁이 유용하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하는 식으로 학습능력을 기준으로 하는 인간 가치의 평가를 내면화 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제7차 교육과정의 관점과 논리에 따른다면 수준별 교육과
문화적 감성이 점점 중요해질 것이다.
노동시간이 줄고 여가시간이 늘면 놀고 즐기는 데서 더 많은 일자리와 산업 창출의 기회가 생길 것이다. 문화기술은 새로운 여가산업과 유희활동 발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문화기술은 4차산업혁명의 주류영역으로 당당히 진입해 핵심기술이 돼야 한다.
기술적 동인의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고, 4차산업혁명시대의 일자리 감소와 증가에 대한 논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4차산업혁명에 따른 수행업무와 업무환경의 변화를 알아보고, 4차산업혁명이 일자리에 미치는영향과 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한 후 이에 대한 대응방안를 모색하
4차산업혁명은 21세기 시작과 동시에 출현했다고 할 수 있다. 즉 4차산업혁명은 영역, 산업, 기술의 연결성이 중요하며, 물리 공간(Physical World)와 사이버 공간(Cyber World)가 결합되며 생성되는 데이터와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제적이면서도 즉각적인 연결을 통하여 주변의 자원을 분석, 활용, 제어 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