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프랑스4공통) 프랑스의 정신적 가치인 관용을 철학적으로 체계화한 볼테르의 『관용론 Traite surlaTolerance』을 읽고관용의 사회적효용과 그한계에 대해서술하시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근거로 현재 프랑스에서 벌어지고 있는 백신접종 보건 패스(Pass sanitaire) 반대 운동에 대해관용을 베풀
관용이 때때로 도덕적 상대주의와 사회적 가치의 쇠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본 자료는 볼테르의 『관용론 Trait? surla Tol?rance』을 읽고관용의 사회적효용과 그한계에 대해 분석 및 정리한 자료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근거로 현재 프랑스에서 벌어지고 있는 백신접종 보건 패스(Pass
수행한 인물들이다. 볼테르는 18세기 프랑스에서 장 칼라스 사건에 개입하였고, 에밀 졸라는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드레퓌스 사건을 고발하였다. 두 사건 모두 당시의 부당함과 편견을 고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이를 통해 지식인이 가진 사회적 책임과 영향력에 대해 잘 보여준다.
막 완성한 직후 『나는 고발한다』(1898년 1월 13일 《로로르》에 실림)를 정점으로 드레퓌스의 무죄를 옹호한다. 이 장에서는 오늘날의프랑스4공통 볼테르가 개입한 장 칼라스 사건과 에밀 졸라가 그 부당성을 고발한 드레퓌스 사건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지식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오늘날까지도 행동하는 양심으로 여겨지고, 관용의 상징적 인물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랑스의 정신적 가치인 관용을 철학적으로 표명한 볼테르의 관용론 Trait? surla Tol?rance을 읽고, 장 칼라스 사건의 진행 과정을 서술한 후 관용의 사회적효용과 그한계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