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중세인의 소우주와 대우주의 두 개의 우주관을 잘 보여주는 사례들이 있다. 성지 혹은 피난처라고 번역되는 아질(Asyl)이 바로 그것이다. 아질은 고대부터 있었던 주요한 제도인데, 가장 원초적인 형태의 아질은, 신성한 공간이나 물건과 접촉한 자는 신성한 성격을 띄게 되고, 따라서 아무도 그
Asyl)의 설정 등이었다. 그 중 가장 획기적인 것은 속죄김(Busse, compositio)제도이다.
이러한 제도는 중세의 봉건사회에까지 부분적으로 시행되었으나 봉건사회에 있어는 당시에 발전하여 온 계몽사상과 더불어 인권사상도 싹트기 시작하여 당시의 시민은 봉건제도에 항거하여 개인의 자각과 자유를 부르
Ⅰ. 개요
세계화의 시대에선 경쟁력의 향상을 위해 모두가 허리띠를 졸라매기를 강요한다. 각종 교육 기관과 대중 언론 매체들은 이 경쟁과 변화의. 세계화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 더욱더 유연해 지길 강조하게 된다. 그리고 그렇지 않으면 장밋빛 미래란 약속 되어질 수 없다고 얘기하게 된다. 한
1. 영화 소개
영화 <노틀담의 꼽추>는 프랑스의 낭만파 작가 빅토르 위고의 소설인 <파리의 노트르담>을 영화화한 것이다. 위고는 이 작품에서 종래의 억압된 가치관이나 사회제도의 모순에서 벗어난 인간 중심의 감정과 정신세계를 보여주려 했다. 작품 속에 나오는 부랑자·집시 같은 비천한 신분에
Ⅰ. 서론
과학기술의 발전이, 완벽한 사회보장제도가 유토피아를 가져온다는 생각은 환상이다. 기술과 제도와 체계는 유토피아의 필요조건들일 수는 있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다. 아무리 완벽한 환경에서도 물고기는 ‘배를 위로 드러내고’ 죽어있고, ‘구우피는 자기 새끼들을 잡아먹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