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
Ausdruck)의 어원 - 독일어 Ausdruck, 인간정신(인식, 감정,의지)의 대상화 혹은 객관화.
표현의 의미 - 체험을 문자로 고정시킴. 겉으로 드러냄. 객관화.
단순히 감정이나 감정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라 더 포괄적인 의미. 개인의 감정의 구체화가 아닌 삶의 표현이다.
이때 표현의 의미는 사상, 법률,
Ausdruck)
○ 주관적이고 극단적인 감정표출
○ 새롭고 신선한 것, 허구적이고 정신적인 것을 추구
- das Absolute(절대적인 것)과 연관
⇒ 절망과 구원에 대한 표현 나타남
추가 : 자연주의의 사상적 빈곤뿐만아니라 인상주의의 수동적 감각주의, 신낭만주의의 모호한 정서, 신고전주의의 고답적인 현실미에
Ausdruck), 호소(Appell)로 구분된다. 다시 말해서 언어는 대상과 사실 관계를 서술한다. 말하는 이의 내적상태 또는 듣는 이의 태도를 조종하기도 한다. 언어는 일종의 기호인데, 언어기호는 그것이 서술하는 대상과 사건들을 고려해서는 상징이며, 화자에 의존해서는 징후인데, 이것은 화자의 내적상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