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을 통하여 교사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 작용이 극히 미비한 실정이었다.
하지만 현행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한 창조적인 국어 사용 능력 향상과 태도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고, 쓰기와 관련된 국어 교과에 창작을 중요한 내용으로 선정하
협동학습은 교사의 강력하고 직접적인 교수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소집단 활동과는 분명하게 구분된다.
협동학습은 협력학습(Collaborative learning)과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Webb과 Palincsar(1996)은 협력을 구성원들이 집단의 사고과정에 기여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이들에 따르면 협동학습은 협력 없이
경우에는 비교적 고정되고 엄격한 방식의 언어 형태만을 사용하여, 상상으로만 독자(필자)를 고려해야 한다. 이처럼, 문자언어 사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및 언어적 측면에서의 여러 가지 제약들로 인하여 읽기와 쓰기는 말하기와 듣기에 비해 보다 복잡한 지적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
학습 관리에 있어서의 장점과 단점들로 나누어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장점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장점은 우선 학습자의 측면에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개별화된 학습 동기유발, 학습자의 통제, 즉각적인 피이드백 등의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특성을
협동활동을 전개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동시에 가르쳐 주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서로 다른 행동 양식, 사고 및 감정을 모방하는 모방적 행동이 촉진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개인의 자제력 및 협동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으므로, 또래 집단의 한 일원으로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