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학습 활동이다.
Ⅲ. 게임놀이학습(게임놀이모형, 교육)의 특징
실제 생활의 어떤 국면을 재현하는 활동으로 시뮬레이션게임(simulation game)을 말한다. 모의법(simulation)과 승부를 가리는 놀이(game)를 합친 방법이다. 학자에 따라 용어 표현에 차이가 있으나 ‘교육적 극화 놀이(education simulation)`,
Ⅰ. 서론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는 컴퓨터를 이용한 교수-학습 시스템을 말한다. 곧 컴퓨터가 직접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시스템이다.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반성과 이의 극복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은 ‘교육 개혁’이라는 흐름을 생성하였고, 또 다른 큰 흐
Ⅰ. 서론
컴퓨터 보조학습이란 교수-학습 과정에 있어서 컴퓨터 시스템의 적용에 의해 교수-학습 기능이 성취되는 인간, 기계의 상호 작용이다. 즉, 학습 활동에 있어서 컴퓨터의 도움을 받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 보조학습은 다음 두 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학습이라고 정의한다(Orwing, 1983 ; 고윤경,
게임이라는 표현이 사용되기 시작했다. 에듀게임이란 한마디로 교육(Education)과 게임(Game)의 합성어로 교육적 요소와 오락적 요소가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야기한다.
(2)특성
-그 목적이 교육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오락적 요소를 지니고 있으면서 학습을 촉진
관련된다. 오락은 참여자로 하여금 현실의 구속과는 다른 차원에 속하게 하며, 또 다른 안전한 환경에서 삶의 무게를 넘어서서 인간다운 시간을 경험하도록 해준다. 근래 오락의 위력이 입증되면서 교육의 한 방식으로 에듀테인먼트(‘education'과 'entertainment'의 합성어)라는 개념이 부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