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genes Sein)이며 이 存在는 현실의 그것과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문학속의 事情 또는 對象은 단지 이 문학속의 대상으로만 존재하는 것이며 逆으로 문학의 文章은 자신의 독자적인 대상을 창조해낸다. 인가르덴(R. Ingarden)은 “예술작품에 등장하는 진술문장은 참된 판단(echte Urteil)이 아니라 假
Ⅰ. 개요
흔히 시와 산문은 정반대되는 것으로 대조적으로 거론된다. 그렇게 생각해 보면 산문시라고 하는 것은 분명히 모순되는 것이다. 우리말 속에서 산문시의 모순어법적 특성은 한층 더 가려지는 것 같다. 산문과 운문의 경계가 모호하기 때문이다. 우리말의 운율적 구조를 찾아내려는 노력이
Ⅰ. 개요
우리나라의 문학작품, 특히 한국의 근대시를 전부 읽는다 하더라도 4주일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 이야기인 즉, 그만큼 우리의 문학유산은 양적으로 빈약한 것이다. 이런 시들을 비교적 많이 접할 수 있는 문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근대시의 고전이라
Ⅰ. 개요
테오도르 폰타네는 그가 살았던 19세기 프로이센의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그의 문학의 주된 소재로 하였음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우선 대도시 베를린 사회의 현실과 인간의 모습을, 특히 부유한 귀족과 시민들의 생활을 폰타네의 정확한 관찰과 풍자로 조명하였는 바 이것은 폰타네 특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