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r sinnlichen Erkenntnis ’ 미학을 성립시키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예술작품을 창조해 내는 미적 인간과 예술작품을 해석해보자. 공병혜 외, 칸트와 그의 시대, 철학과 현실사 , 166-178 쪽 참조
2 본론
2-1 칸트의 취미판단
일반적으로 근대 미학에서 ‘미의 감정’을 설명할 때 바움가르텐의 합리론적
이 책은 원제『Ideen zur Philosophie der Geschichte der Menschheit』 중에서 제15장인 <역사 발전의 법칙> 부분을 번역해 놓은 책이다.
‘역사철학자’라고 하면 가장 먼저 누구 떠오르는가? 아마도 대개의 사람들이 헤겔을 역사철학의 아버지로 떠올릴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헤겔의 역사철학이 바로 헤르
der Offentlichkeit, 1962),『이론과 실천』(Theorie und Praxis, 1963), 『이데올로기로서의 기술과 과학』(Technik und Wissenschaft als Ideologie, 1968), 『인식과 이해 관심』(Erkenntnis und Interesse, 1968) 등의 저작을 통해 기술적인 이해 관심에 묶여 있는 현대 사회과학이나 사회의 존재 방식을 비판하였다.
또한 가다머의 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