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 23, 38, 47, 52)처럼 그에 의해 새롭게 시도된 경우도 있다. 쇼팽에게서 스케르쪼(op. 20, 31, 39, 54)는 단순히 작품의 분위기를 나타내는 정도의 의미를 넘어서 소나타악장형식에 쓰이는 스케르쪼(베토벤)의 형식적인 면까지 고려되었다. 발라드는 소나타 악장 형식에 준하는 큰 형식적 틀을 가지고 있어서
1815년 작곡
1악장 Kyrie2악장 Gloria3악장 Credo4악장 Sanctus Benedictus5악장 Agnus dei
특이한 화성과 아름다운 선율
조성의 변화가 두드러짐
쉬운 멜로디
가곡
1814 Gretchen am spinnrade op2, D.118
1815 Der Erlkönig D.328 – 마왕
1817 Die Forelle Op. 32 D.550- 송어
1817 Der Tod und das Madchen D.531 Op.7-3 등
연가
< 슈베르트 Franz Peter Schubert(1797~1828 / 오스트리아) >
‘가곡의 왕’ 프란츠 슈베르트가 현세에 남긴 유산은 낡은 악보, 의류 및 침구를 다 합하여 63굴덴1) 화폐단위
정도로 평가된다. 그러나 그의 불멸의 작품목록은 10곡의 교향곡을 위시하여 7곡의 서곡, 수종의 오페라, 15곡의 현악4중주곡, 7곡의 미
Ⅰ. 개요
낭만주의(romantisism)는 중세 문학의 명칭인 로망스에서 유래된 용어로 18세기 계몽주의의 합리성과 대립되어 주관적인 감정이나 감상성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띤다. 바꾸어 말하면 낭만주의 예술은 현실 세계를 초월하여 영원의 세계, 무란의 이상향을 추구하면서 예술과 개인의 개성, 주관을
5 악장으로 나뉘는 제 3번 F장조이다.
(2) 초기 작품 활동
'신음악시보'라는 잡지에서의 슈만의 극찬이후 브람스는 눈부신 발전과 상승을 거듭했다. 세 편의 피아노 소나타(Op.1, Op.2, Op.5), 피아노 소품들, 세 편의 바이올린 소나타(Op.78, Op.100, Op.108), 두 편의 첼로 소나타(Op.38, Op.99) 그리고 두 편의 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