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의 왕’ 프란츠 슈베르트가 현세에 남긴 유산은 낡은 악보, 의류 및 침구를 다 합하여 63굴덴1) 화폐단위
정도로 평가된다. 그러나 그의 불멸의 작품목록은 10곡의 교향곡을 위시하여 7곡의 서곡, 수종의 오페라, 15곡의 현악4중주곡, 7곡의 미사곡, 22곡의 피아노 소나타 및 약 700곡의 가곡을 포함하
Ⅰ. 개요
고전음악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감상하기 위해서는 한 시대가 추구하는 음악적 이상, 그 이상이 음 현상을 통해 구체화 되는 방식, 음악가 개개인이 지닌 특성이 음악 양식적 배경의 틀 안에서 표출되어 나가는 경로 등등에 대한 이해가 음악을 듣는 가운데 청취자의 음악적 감수성 안에서 통
가곡들은 시적 표현이 뛰어나 성악곡들 중에서 유명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피아노, 실내악 및 오케스트라 곡들은 그 형식 구조상 고전주의적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낭만주의적 요소는 멜로디와 화성에서 엿보인다. 슈베르트는 600개의 가곡, 9개의 교향곡, 22개의 피아노 소나타, 17개의 오페라, 6개의
제1악장 말미에 첨가되는 것이 확립된 것도 이 시대에 이루어졌다.
다섯째, 성악 부분에서는 리트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종교적인 주제보다는 예술시를 텍스트로 사용한 가곡은 중세 음유시인의 노래에서 출발하여 17, 18세기에 조금씩 발전하였다. 이것이 모차르트, 베토벤에 와서는 시와 음악의 결
기악곡의 형식 중, 가장 규모가 큰 형식으로 제시부, 전개부, 재현부의 3부분으로 되어있다. 제시부에서는 제1 주제와 제 2주제를 제시하고, 전개부에서 주제의 가락, 화성, 리듬, 조성을 변화 발전시키며, 재현부에서는 주제를 다시 재현한다.
소나타, 교향곡, 협주곡 등의 제1악장이나 제4악장에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