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도 이미 한 세기가 끝나는 세기말이 여러 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예학자들이 1900년을 전후로 한 시기를 가리켜 유독 '세기말fin de si cle' 이니 혹은 '세기전환기 Die Jahrhundertwende'니 하는 문예학적 그리고 예술사적 꼬리표를 붙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이때의 이 용어는 말 그대로 한 세
Ⅰ. 세기전환기의 정치구조
19세기말에 나타난 근대세계체계의 구조적 특징들은 동아시아지역체계에서도 그대로 볼 수 있었다. 그런 특징들 중 으뜸가는 것은 영국헤게모니의 쇠퇴에 따르는 다중심구조의 출현이었다.
영국헤게모니의 쇠퇴기에 나타난 주요 도전자는 독일이었다. 그러나 독일의 외
Ⅰ. 독일문학의 성격
현재 영미 언어권 나라들에서 행해지는 German Studies로서의 독일학은 영미식의 명칭이 알려주는 바와 같이 일정한 테제와 이론적 틀에 따른 연역적 학문연구의 방법론에 근거하고 있다기 보다는, 독일의 문학, 역사, 문화, 철학, 사회, 경제, 정치, 과학기술, 교육 등을 망라하는 독
2. 독일 페미니즘의 역사적 형성과정
2.1 1968년 이전의 독일 페미니즘
객관적으로 독일은 프로테스탄트문화, 높은 교육수준, 잘 자리 잡은 중산층을 갖추어, 페미니즘이 발전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을 구비하고 있었다. 또한 민족주의 역시 페미니즘운동을 지원해줄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
호프만스탈에 있어 말과 더불어 인간들은 계속해서 ‘가상의 감정, 가상적인 생각, 가상적인 성향’과 같은 규격화된 역할 속으로 빠져 들어간다. 말들은 원래 참뜻과 의미와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말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생의 인식이 발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전통적 사고의 틀 속에 싸여져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