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民黨 활동으로 인해 수배되었던 그는 茅盾이라는 筆名으로써 문필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Ⅲ. 茅盾 文學 創作의 成熟
1. 革命文學運動과 左聯加入
1910년대 文學革命의 시대를 거쳐 1920년대 후반에 새로이 대두한 혁명문학은 순수문학과 더불어 中國現代史의 전개과정과 연관되어 중요한 쟁
Ⅰ. 일본문학과 일기문학
전기적인 〈다케토리 모노가타리〉에서 시작된 모노가타리 문학이 현실성을 지닌 산문표현으로 성숙해가는 동안에 한편에서 기노 쓰라유키의 〈도사 일기 土佐日記〉(935)로 시작되는 일기문학이 형성되어갔다. 본래 일기란 공적 기록에 속하며 한문으로 기록하는 것이었는
작품에서 어떠한 형태로 나타났는지, 나아가 해방이후 친일문학가들의 대응태도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本
1. 친일문학(親日文學)의 정의
본격적으로 친일문학을 논하기 전에 무엇보다 먼저 친일문학의 범주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데, 이에 대해 임종국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2. 본론
(1) 郭沫若(1892-1978)의 성장환경 및 생애
① 出生과 어린 시절(1892-1905) - 1892년 11월 16일(음력 9월 27일)에 四川省 樂山縣 觀峨鄕 沙灣鎭의 지주이자 상업에 종사하는 가정에서 4남 4녀 중 다섯째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그를 가졌을 때 표범에게 왼쪽 손을 물리는 꿈을 꾸고는 그 꿈을 따라서 이름
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