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benswelt)’의 현장으로 지적되어 온 교육의 현장에서의 개혁과 삶터 안에서의 실천을 통한 ‘생활세계의 탈식민화’이다.
하지만 이는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대안적인 문제를 보는 시각과 문제접근, 그리고 그 해결을 위한 실천으로서만 가능하다. 분명히 드러났듯이 산업화 시기처럼 자본주
국가와 사회
♥국가를 보는 관점
1. 국가관의 유형
1)국가존재 부정
①무정부주의 국가관
국가는 인간의 자유로운 삶을 실현하는데 장애물로(자유를 억압하는 수단으로) 존재한다.
국가의 강제력은 사유재산에 근거한 사회적 산물이고, 인간은 실정법이 없이도 평화롭게 살 수 있다.
▷`무정부주
하버마스의 법의 패러다임 전환
하버마스는 『사실성과 타당성』에서 사적 자율성의 보장을 공적 자율성과 동시적이며 법의 형식 속에 내재해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상호 경쟁관계에 있지 않는 이 자율성들은 법적 주체가 수신자로 그치지 않고, 동시에 저자임을 강조한다. 다시 말해, 법의 정당성은
해석학 이해의 학문이다. 객체와 객체, 주체와 주체간의 거리가 있으므로 거리를 좁히는 것이다.
의 첫 번째 유형인 ‘해석이론’(Hermeneutical theory)에 해당하는 학자로는 슐라이에르마허(F. Schleiermacher)와 딜타이(Wilhelm Dilthey), 베티(Emilio Betti)등이 있다. 슐라이에르마허는 문법적인 주석과 심리적인 해석
해석학의 역사는 첫째로, 구약과 신약성경의 관계를 신약의 그리스도 사건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성경해석의 원리에서 시작하고 있으며 두 번째는 바울은 청중들에게 삶을 신약성경의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에 비추어 해석하도록 한 것이다. 즉 인간의 실존과 삶이 십자가와 부활에 비추어 새롭게 해